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미국필진
·권이주의 美대륙을 달린다 (115)
·김동석의 워싱턴워치 (79)
·김수복의 자력갱생 북녘경제 (9)
·김중산의 LA별곡 (40)
·김창옥의 빌라레비 훨훨 (3)
·김태환의 한국현대사비화 (69)
·김현철의 세상보기 (86)
·노정훈의 세상속으로 (30)
·로빈의 스포테인먼트 (98)
·세등스님의 세상과 등불 (5)
·신필영의 삶의 뜨락에서 (34)
·오인동의 통일 고리-Gori (40)
·장호준의 Awesome Club (95)
·피터 김의 동해탈환 이야기 (52)
·한동춘의 퍽 환한 세상 (15)
·한종우의 시사아메리카 (13)
실시간 댓글
김수복의 자력갱생 북녘경제
가장 가까운 북을 철저한 차단속에서 살다보니 핵과 미사일 외에는 아는 것이 없는 미지의 땅이 되었습니다. 언젠가는 같이 살아야할 사람들인데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북녘 사람들도 일생생활에서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살아갑니다. 왜곡 없는 북의 과학기술경제와 일상생활을 들여다 보고자 합니다. 북에 가서 현장을 관찰한다면 가장 좋겠습니다.
총 게시물 9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목록 글쓰기

북한의 자연흐름식물길 아시나요(上)

위기를 기회로 만든 발상의 전환
글쓴이 : 김수복 날짜 : 2018-12-28 (금) 13:42:39

김수복의 북녘경제 탐방기(1)


3 개천태성호자연흐름식물길 일부구간. 농지보다 높게 산언덕을 타고 물길이 흐른다. - Copy.jpg

 

가깝고도 먼 나라하면 일본을 떠올린다. 그러나 우리 기억에서 사라져버린 더 가까운 나라가 있다. 유엔에도 가입했고 세상이 다 아는 나라인데 대한민국 사람에게만은 존재하지 않는 나라가 있다. 이천오백만이 옹기종기 모여살고 있고 면적은 남한보다 약간 더 큰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그 나라이다.

 

북쪽에 관한 글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고 가끔 글이 올라오기는 하는데 춥고 배고프고 도덕이 땅에 떨어져서 사람살 곳이 못되는 이 지구상에서 가장 몹쓸나라여서 무시해도 된다는 그런 정도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북에서 만드는 대동강 맥주가 맛있다고 말하면 그것은 악덕한 나라를 찬양한 것이 되어서 해외로 추방당한다.

 

잘도 나가는 이만갑의 유치한 호들갑과 반민족적이고 범죄적이기까지한 언론들이 주류가 된 곳에서 이러한 가짜소설이 앞으로도 계속 잘 나갈 것으로 보인다.

 

사실 객관적인 조건으로 볼 때에 북은 망할 수 밖에 없을 조건들을 충족하고도 남았다. 조선은 동구권과 구소련의 멸망으로 1990년대 초에 이미 교역의 80%를 잃었다. 1995년과 1997년에는 백년에 한 번 온다는 초대형 홍수가 온나라를 덮쳤다. 도로 철도 주택이 유실되고 광산은 모두 물에 잠기었다.

 

원유를 정제하고 남는 부산물을 원료로 생산하는 화학비료는 1991년 구소련 붕괴와 더불어 소련산 원유 수입에 의존하던 승리화학공장의 가동은 중단되고 중국산 원유를 정제하는 봉화학학공장만 가동되어서 비료생산량은 대폭 줄어들게 되었다. 아래 사진은 라선시 선봉구역에 있는 멈춰선지 오래되어 녹슬은 승리화학정유공장 정유탑이다. 엄혹한 고난의 행군 시절의 산증인이다.

 

 

 

라선선봉 승리화학공장.jpg

라선시 선봉의 승리화학공장 

 

 

1995/1997년 큰물 피해로 발전용 석탄채굴도 급감했다. 북은 이미 농촌전기화를 완성면서 양수(揚水) 시설을 전력에 의해 가동했다. 그러나 전력난의 심화는 양수기를 돌릴 수 없게 만들어서 논농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같이 1990년대 초반의 국제환경과 천재지변은 농사에 치명타를 입히며 국가경제 전반을 마비시켰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자료를 보면 1993년도에 900만톤 이상을 생산하던 곡물이 1996-1997년도에는 300만톤 이하로 떨어졌다. (밑에 유엔통계자료 참조)

 

 

2 유엔식량기구 1990-2013까지의 북의 식량생산 통계.jpg

유엔식량기구 1990-2013까지의 북의 식량생산 통계

 

 

3분의 1 이하로 떨어진 식량으로 북의 인민들이 어떻게 식량문제를 극복했는지 상상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식량부족과 겹친 전력부족은 기간 산업시설들의 가동까지를 중지시켰다. 이 간고한 세월을 일컬어 제2고난의 행군이라고 부른다. 1993년부터 2008년까지 16년간이 해당된다.

 

원래 고난의 행군이라 함은 일제시기 만주대륙에서 용맹을 떨치던 항일 빨치산부대인 동북항일연군이 1938년부터 1939년에 걸쳐 100여일간 만주 몽강현 남패자에서 장백현 북대정자에 이르는 산악지대의 수천리 눈길을 추위와 배고픔을 견디며 잠도 못자고 몇십배 많은 일제 정규군의 추격을 격파하며 강행군으로 돌파한 역사적 사건을 말한다.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빠졌던 북이 2008년에 들어서면서 “2012년은 강성대국건설의 문을 열어제끼는 해로 선포한다. 당시 그 기사를 읽으며 정말 그렇게 될 수 있을까하며 의아해 했었다.

 

1989년 동구권의 붕괴로부터 시작하여 1991년 사회주의 종주국 소련이 멸망하고 중국은 이미 자본주의의 품에 반쯤 안긴 상황에서 고립무원의 사회주의 국가 북이 외부의 도움은 고사하고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진영의 고립압살정책을 극복하고 어떻게 생존을 지켜나갔음은 물론, 한 발 더 나아가서 정밀공작기계공업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세계의 일류나라들과 동등한 수준으로 올라섰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008년이 지나면서 최첨단을 돌파하라는 구호와 함께 고난의행군 시기 멈췄던 2.8비날론섬유공장이 재가동되고 남흥청년화학에서는 북에 무진장한 무연탄에 의한 비료 생산체계를 완성하며 요소비료가 폭포처럼 쏟아져나오기 시작했다. 희천련하기계에서 최첨단 CNC공작기계대량생산에 성공했다. 축구장 크기 7배에 해당하는 대형 작업장을 지열에 의한 난방체계를 도입해서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 사진을 보도했다. 이어서 희천발전소가 완공되고 평양시에 40여층짜리 고층건물들이 즐비하게 올라갔다.

 

지방에서도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건축물 완성을 보도했다. 대동강과수농장, 초대형 대동강건재공장, 수도 없이 많은 중소형 및 대형 수력발전소도 속속 완성되었다. 원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무동력관개체계인 자연흐름식물길공사가 대대적으로 완성되고 있다. 2016년도에 서울시 면적만한 유기농목장도 강원도 세포 이천 평강 3개군에 걸쳐 5만 정보에 완성했다.

 

오늘도 초대형 단천발전소와 강원도에만 이천 평강 고성 세포 고산군에 대형수력발전소가 건설중에 있다.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개발과 더불어 백두산 아래 삼지연군을 온통 초현대적인 관광지로 건설하고 있다. 순천 남흥 함흥에 이미 2년째 건설중인 탄소하나공업 대형공장들이 있다. 조만간 완성되면 북의 화학공업과 에너지의 자립 부문에서 새 국면을 돌파할 것이다.

 

대북전문가라는 세계적 학자들이 1990년대 이후 이구동성으로 동구권과 마찬가지로 북이 붕괴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박근혜정권은 물론 미국 정치권에서도 이러한 엉성한 이론을 기정사실화했다. 특히 이해관계가 있는 군산복합체(軍産複合體)를 업은 반북 주류세력은 대북정책의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삼았다. 이들은 북을 조금만 안으로 들어가서 현실을 직시하면 알 수 있는 것들을 무시하고 자기 안경으로만 북을 재단(裁斷)했다. 북을 너무 모르고 있다.

 

오늘 현재 우리 눈앞에 나타난 현상은 그들이 예언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현실이 펼쳐지고 있다. 2008년도에 계획했던 강성대국건설의 문을 열어제끼는 2012년 목표가 하나하나 현실화되고 있다. 우리는 이제야 그 당시 북에서 한 말들이 빈말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된다. 다 망했다고 했던 고난의 행군시절에서 어떻게 강성대국의 건설로 나갈 수 있는가. 그 어떤 불가사의한 힘이 북에 있단 말인가.

 

그러한 의문을 품으며 북의 독특한 수력발전소와 간석지건설, 대단위 개간사업 등 대자연개조사업들중에서 특별히 자연흐름식물길공사에 관해서 자세히 기술하겠다.

 

보통 농경지 보다 더 낮은 위치로 강하천이 흐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을 7-8미터 이상 퍼올려야 농경지에 물을 댈 수 있다. 보통 양수기로 물을 퍼서 관개(灌漑)를 한다. 북은 오래전에 전국에 걸쳐 전력에 의한 양수 관개수로 체계를 완성했기에 물걱정 모르고 농사 지었다. 그러나 고난의 행군 시기 전력이 부족해서 양수할 수 없게 되고 전력증산은 하루이틀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농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공급 방안을 찾게 되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무동력관개방식 자연흐름식물길공사를 창안하고 20001월부터 시작하게 된다. 거기에 따라 엄청난 노력과 자재를 동원하게 된다.

 

 

1. 개천태성호자연흐름식물길공사

 

 

200041일 공사를 시작했다. 웅대한 대자연개조구상의 첫번째 공사로서 대동강 상류 개천시 대각리에 언제()공사를 시작했다. 언제()를 높히 쌓아서 큰 규모의 인공호수를 만들었다. 흙물길(지상수로)160km 이며 90개의 물길굴을 뚫었고 주변에 총 21개 저수지를 건설해서 수만 정미(1 정미=10,000입방미터)의 물이 채워지게 되었다. 3년이 안된 20021218일 자연흐름식 관개체계의 기념비적 창조물로서 거대한 첫 공사를 완공했다.

 

대각리 높은 산악지대에 건설된 댐의 물은 산의 경사면을 따라서 건설된 물길을 따라서 흐르게 되어있다. 대동강 수위보다 훨씬 높게 건설했다. 과학기술적으로 경사도가 정확하게 보장되어서 관개취수문을 열기만하면 물은 자연히 낮은 논밭으로 흘러내려온다. 긴 물길 중간중간에 크고 작은 저수지 21개를 만들어서 물을 채웠다. 물길은 산을 넘고 강도 건넌다. 물길굴을 만들고 물다리나 잠관 등을 통해서 물길을 연결되었다. 물길굴건설자들은 원유 부족으로 굴착기와 착암기를 돌릴 수 없을 때에는 이 방대하고 험난한 공사를 예정 기일에 완공할 일념만으로 원유를 기다리지 않고 맨손으로서 추운 겨울에는 살을 에는 북방의 추위와 한여름의 뙤약볕도 마다하지 않고 함마와 정대를 잡고 자력갱생의 기치 아래 기일내에 공사를 완공했다. 완성된 관개취수문을 열기만하면 초당 수십입방미터의 물이 자연흐름식으로 취수구를 통해서 빠져나가서 물길로 흘러나가게 된다.

 

평안남도내 10만정보의 경작지에 물걱정 없는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 문덕군 숙천군 미남벌 순천시 내남벌 평원군 평양시순안구역 대동군 증산군 온천군 남포시 등 15개 시군이 혜택을 입게 되었다.

 

 

3 개천태성호자연흐름식물길 일부구간. 농지보다 높게 산언덕을 타고 물길이 흐른다..jpg

개천태성호자연흐름식물길 일부구간. 농지보다 높게 산언덕을 타고 물길이 흐른다

 

 

양수를 할 필요가 없기에 385개소의 양수장과 536대의 양수기 그리고 많은 전동기 변압기도 쓰지 않게 되어 6kw의 전기를 절약하게 되었다.

 

또한 남포시에 필요한 공업용수와 평양시의 식수해결에 도움을 준다. 대동강 수위를 맘대로 조절할 수 있게 되어서 장마철에 평양시는 물론 인접 황해남북도와 남포시의 고인물피해를 미리 막을 수 있게 되었다. 개천에 있는 연풍호의 물이 마르지 않게 되었고 태성호에도 물이 그득해서 아름다운 호반(湖畔)의 풍치가 아름답게 펼쳐지게 되었다. 물길 곳곳에 중소형발전소를 건설하여 대형발전소 규모의 전력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 당의 현명한 령도 아래 애국의 열정에 불타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무궁무진한 힘이 가져온 자랑스런 결실이며 강성대국건설을 위한 투쟁에서 인민이 이룩한 빛나는 승리이다. 후대들에 물려줄 또 하나의 만년재부를 마련한 인민군인들과 건설자들의 위훈을 조국은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다. 장군님의 령도 밑에 선군시대가 낳은 위대한 창조물로서 조국청사에 길이 빛날 것이다.” 라고 발표한 것과 같이 물길공사는 인민군대와 각도와 각기관에서 조직한 돌격대가 담당했다.

 

2002년 완공으로 끝난 것이 아니고 200710월 잠진 대보간 지선 수로공사를 착공해서 강서군 천리마군 대동군안의 수많은 농장들에게 개천태성호물길을 이용힐 수있는 자연흐름식물길로 바꾸는 큰규모 관개공사를 다시 시작했다. 이렇게 기본 물길을 완성한 뒤에 다시 가지치기 물길공사를 계속 내오고 있어서 자연흐름식물길은 확장되고 있다.

 

 

5 노란색이 자연흐름식물길공사로 관개를 해결한 지역.jpg

노란색이 자연흐름식물길공사로 관개를 해결한 지역

      

 

 

2. 백마철산물길공사

 

 

200334일 착공하여 2005124일에 완공했다. 평안북도 삭주군 천마산(1109m)에서 발원한 삼교천이 신의주를 지나면서 압록강으로 흘러들어 간다. 그 삼교천물을 피현군 백마지구에서 물을 막아 거대한 백마호를 건설하고 물길을 남동부로 돌려 철산군에 이르는 총연장 273km에 달하는 자연흐름식물길을 역사상 두번째로 완공했다. 피현군 용천군 염주군 동림군 철산군과 신의주 일부지역 등 46천 정보의 농경지에 물을 공급하게 되었다. 연간 10만여톤의 곡물을 증산하고 양수에 사용하던 전력이 더 이상 필요없게 되었고 오히려 6,000킬로와트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본다. 이 지역은 양수기에 의한 압록강관개수로를 이미 그 전시기에 건설했었기에 물걱정은 없었고 토지정리도 이미 끝냈었다.

 

완공식에 참여한 최고지도자가 백마철산물길을 돌아보면서 언급한 내용이 나와 있다. “당의 웅대한 대자연개조구상을 빛나게 실현할 결의를 안고 산악같이 떨쳐나선 건설자들과 지원자들은 당이 결심하면 우리는 한다는 신념의 구호를 가슴깊이 새기고 대중적영웅주의와 숭고한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후대들에게 물려줄 또 하나의 만년재부를 마련하였다. 여기 와보면 사람의 힘이 얼마나 큰가하는 것을 똑똑히 알수 있다 . 아무리 어렵고 힘든 시기라고 하여도 당의 두리에 일심단결된 우리 인민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일군들에게 인식시키려고 백마-철선물길에 대한 일군들의 참관조직을 할데 대하여 지적하시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아직도 어려운 고난의 행군을 하면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이룩한 거대한 성과에 자부심이 배어있다. 일제가 구상하고도 이룩하지 못했던 대공사를 그 힘든 시기에 맨손으로 격파하는 단결된 힘의 위대함을 느끼게 한다.

 

 

3. 미루벌물길공사

 

20063월 착공하여 2009929일 완공했다. 미루벌은 종전에는 례성강과 대동강 지류 남강 물을 양수하여 농사를 지었지만 항상 물이 충분하지 못하던 지역이다. 1990년대 이후 전력난이 심화되면서 양수기를 재대로 돌릴 수가 없게 되어 물부족은 더욱 심화되었다.

 

원산시 동북쪽에 있는 천내군에 두류산(1323m)이 있는데 아호비령산줄기가 여기서부터 시작하여 개성 송악산까지 뻗쳐있다. 림진강은 이 두류산 밑에서 발원하여 강원도 법동 이천 철원 연천 전곡을 거쳐서 개성을 서쪽으로 끼고 한강하구로 흘러들어간다. 남녁에도 비교적 잘 알려진 마식령스키장이 아호비령과 원산시 인근에 있다.

림진강 상류에서 험준한 아호비령에 굴을 뚫어 물길을 서부로 돌렸다. 이 물을 강원도 판교군 리상리에 형성되어 있는 깊은 골짜기를 막아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거대한 저수지로 흘러들게 만들었다.

 

리상저수지물은 미루벌등판을 따라 새로 건설한 물길을 따라서 황해북도 곡산군의 평암저수지로 자연흐름식으로 흘러들며 미루벌을 적시게 된다. 총연장 220km이며 26천여 정보 35개 협동농장의 논밭을 적시게 된다. 동시에 59천개의 뙤기논을 35천개의 규격포전으로 정리하여 자연흐름식물길의 효용성을 높혔다.

 

강재 1천톤과 콘크리트 3만톤이 들어갔다. 미루벌에 설치되었던 105대의 양수기 가운데 80대가 우선 철거되어 년간 2,700kw의 전기를 절약하며 오히려 중소형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전력을 생산하게 되었다. 또한 먹는물문제와 생활용수 문제도 동시에 풀었다.

 

산성토양 고지대이어서 소나무나 자라는 버려진 땅으로 농사가 안되는 땅이 미루벌이었다. 농사가 안되니 사람들이 자꾸 농사를 미루었기에 미루벌이라는 이름도 생겼났다고 한다. 물이 적어도 농사가 가능한 밭농사도 제대로 안되던 땅이 이제 벼를 재배하는 옥토(沃土)로 바뀔 조건이 만들어졌다.

 

미루벌이 완공된 시기는 1990년대 초반부터 계속되어온 지긋지긋한 험난한 고난의 행군을 드디어 끝장낼 과학기술적 조건이 여러 부분에서 동시에 완성되던 한 해이었다. 2009년은 북의 독창적 과학기술인 석탄을 기본원료로 하는 2.8비날론화학섬유공장이 오랜 휴지기를 끝내고 재가동 되었다. 비날론을 북에서 주체섬유라고 한다. 또한 물부족과 함께 비료가 부족되어 농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여 식량부족의 원인이 되었는데 남흥청년화학에서 원유정제부산물이 아닌 북에 무진장하게 매장되어있는 무연탄을 이용한 무연탄가스화에 의한 비료합성의 과학기술적인 돌파구를 만들고 대량생산체제로 들어갔다. 2009년도는 또한 광명성2호 지구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제2차 핵시험도 성공적으로 완성한 해이다.

 

민족의 정신력을 최대로 분출시켜 총공격전을 벌려나가는 격동적인 9월에 주체로 존엄높고 선군으로 위력떨치는 조국땅위에 사회주의 조선의 필승의 기상을 과시하며 미루벌물길이 선군시대의 자랑찬 기념비적창조물로 훌륭히 완성되었다. 사회주의 강성대국건설의 물질적 토대를 튼튼히 마련하는 획기적 성과라고 미루벌물길공사 완공을 축하했다.

 

이와 같이 2012년에 강성대국의 대문을 열어제끼는 력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불같은 열의가 사회 곳곳에서 분출되는 2009년에 완성된 미루벌물길공사는 농사에서의 자립을 달성하려는 면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https://youtu.be/dpBhWhGMhRw 조선의 오늘 Published on Sep 9, 2017 총 시간 13:04 완성된 미루벌에 대한 이야기이다.

 

 

<편 계속>

   

 

 

<편 계속>

 

 

글 김수복 6.15미국위원회 공동위원장

 

 

* 본 칼럼은 현장언론민플러스에 게재된 글입니다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열린 기자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reporter

 


뽀로로롱 2019-04-29 (월) 00:13:08
http://zzyz.co.kr 나비 

http://xi-thevillage.co.kr 벌레

http://hallyudreamfestival.or.kr 꽃집

http://chimc.or.kr 하늘

http://housereview6.creatorlink.net 토지

 http://housereview5.creatorlink.net 오메가

http://marshmello.creatorlink.net 소형아파트

http://showme.creatorlink.net 바람

http://lastpart.creatorlink.net 비행기

http://housereview.creatorlink.net 자동차



http://housereview1.creatorlink.net 참새

http://housereview2.creatorlink.net 까치

http://housereview7.creatorlink.net 두루미

http://housereview8.creatorlink.net 번개

http://housereview9.creatorlink.net 토르

http://housereview10.creatorlink.net 아이언맨

http://housereview11.creatorlink.net 스파이더

http://housereview12.creatorlink.net 역세권

http://housereview13.creatorlink.net 지하철

http://housereview14.creatorlink.net 바다



http://housereview15.creatorlink.net 해일

http://housereview16.creatorlink.net 쓰나미

http://housereview17.creatorlink.net 지진

http://housereview18.creatorlink.net 습도

http://housereview19.creatorlink.net 온도

http://housereview20.creatorlink.net 이슬

http://housereview21.creatorlink.net 공원

http://housereview22.creatorlink.net 생활

http://housereview23.creatorlink.net 산기슭

http://housereview24.creatorlink.net 별빛



http://housereview25.creatorlink.net 달빛

http://housereview26.creatorlink.net 의자

http://housereview27.creatorlink.net 책상

http://modelhousepart1.creatorlink.net 티비

http://housereview29.creatorlink.net 주황

http://housereview30.creatorlink.net 초록

http://housereview31.creatorlink.net 파랑

http://modelhousepart3.creatorlink.net 남색

http://modelhousepart4.creatorlink.net 검정

http://modelhousepart5.creatorlink.net 보라


http://modelhousepart7.creatorlink.net 씨름

http://housereview32.creatorlink.net 축구

http://housereview33.creatorlink.net 배구

http://housereview34.creatorlink.net 하키

http://modelhousepart8.creatorlink.net 농구

http://modelhousepart9.creatorlink.net 역도

http://modelhousepart6.creatorlink.net  수영

http://awesomehouse1.creatorlink.net 달리기

http://awesomehouse3.creatorlink.net 마라톤

http://modelhousepart10.creatorlink.net  양궁


http://awesomehouse2.creatorlink.net 점프

http://awesomehouse4.creatorlink.net 스윙

http://suwontheatre.or.kr 구두

http://awesomehouse6.creatorlink.net 슬리퍼

http://awesomehouse7.creatorlink.net 반스

http://awesomehouse8.creatorlink.net 마감

http://lifestyle1.creatorlink.net 볼펜

http://lifestyle2.creatorlink.net 연필

http://lifestyle3.creatorlink.net 숟가락

http://oyster.or.kr 젓가락



http://jcac.or.kr 밥상

http://lifestyle6.creatorlink.net 튀김

http://lifehouse1.creatorlink.net 떡볶이

http://lifehouse2.creatorlink.net 오뎅

http://lifehouse3.creatorlink.net 메밀

http://lifestyle7.creatorlink.net 찌개

http://stayhouse1.creatorlink.net 거울

http://lifehouse4.creatorlink.net 수납

http://stayhouse2.creatorlink.net 화분

http://lifehouse5.creatorlink.net 장미



http://awesomehouse9.creatorlink.net 튤립

http://magicartfantasia.co.kr 갈치

http://awesomehouse10.creatorlink.net 고등어

http://bukchonmf.or.kr 삼치

http://stayhouse4.creatorlink.net 참치

http://awesomehouse11.creatorlink.net 연어

http://lifehouse7.creatorlink.net 정수기

http://dreamhouse1.creatorlink.net 갈치

http://stayhouse5.creatorlink.net 제주도

http://lifehouse8.creatorlink.net 전라도



http://dreamhouse2.creatorlink.net 충청도

http://newhouse1.creatorlink.net 대전

http://dreamhouse3.creatorlink.net 서울

http://stayhouse6.creatorlink.net 평창

http://housereview35.creatorlink.net 속초

http://lifehouse9.creatorlink.net 거제

http://dreamhouse4.creatorlink.net 논산

http://newhouse2.creatorlink.net 대구

http://luxuryhouse1.creatorlink.net 가재

http://luxuryhouse2.creatorlink.net 익산



http://information1.creatorlink.net 광진

http://luxuryhouse3.creatorlink.net 세상

http://information2.creatorlink.net 랜드

http://newhouse3.creatorlink.net 책임

http://luxuryhouse4.creatorlink.net 감사

http://mylife1.creatorlink.net 과장

http://jangmi1.creatorlink.net 지원

http://lilac1.creatorlink.net 동생

http://melon1.creatorlink.net 현실

http://equalizer1.creatorlink.net 고려



http://jangmi2.creatorlink.net 신라

http://amazing1.creatorlink.net 보랏

http://springhouse.creatorlink.net 연기

http://twinklehouse.creatorlink.net 재석

http://quality1.creatorlink.net 홍철

http://impact1.creatorlink.net 명수

http://twinklehouse1.creatorlink.net 전진

http://quality2.creatorlink.net 여유

http://classic1.creatorlink.net 소원

http://classic2.creatorlink.net 인도


http://impact2.creatorlink.net 초조

http://paradise1.creatorlink.net 준하

http://quality3.creatorlink.net 명수

http://amazing2.creatorlink.net 상추

http://classic3.creatorlink.net 공기

http://quality4.creatorlink.net 경기

http://classic4.creatorlink.net 도전

http://april1.creatorlink.net 모래

http://april2.creatorlink.net 좋아

http://classic5.creatorlink.net 다리


http://classic6.creatorlink.net 체크

http://amazing3.creatorlink.net 깜찍

http://impact3.creatorlink.net 러브

http://lilac2.creatorlink.net 심심

http://amazing4.creatorlink.net 억울

http://impact4.creatorlink.net 하하

http://heize1.creatorlink.net 사연

http://puzzle1.creatorlink.net 우수


http://tv.naver.com/plo 창원

http://tv.naver.com/eeop 일산

http://tv.naver.com/jsdki 분당

http://tv.naver.com/hhujo 서초

http://tv.naver.com/ruyy 의정부

http://tv.naver.com/changdong 일광

http://tv.naver.com/eww 건강

http://tv.naver.com/gogo1 금연

http://tv.naver.com/papa1 투자

https://tv.naver.com/lalalang 가방

https://tv.naver.com/oyes 필통

http://tv.naver.com/kei 지하

https://tv.naver.com/norang1 국제

https://tv.naver.com/modelhouse18006127 의지

https://tv.naver.com/eerd 사랑

https://tv.naver.com/ddfk 산수

https://tv.naver.com/warang 올라

https://tv.naver.com/twich1 정황

https://tv.naver.com/baram1 썸머

https://tv.naver.com/mind1 파도


응차

http://burning.or.kr 반팔

http://zzyz.creatorlink.net  바지

http://longkione.creatorlink.net 긴팔

http://dudu.creatorlink.net 전화

http://zyzz3.creatorlink.net 행주

http://zyzz2.creatorlink.net 달력

http://zyzz1.creatorlink.net 시계

http://zyzz4.creatorlink.net 커피

http://part2.creatorlink.net 녹차

http://part1.creatorlink.net 미래

훙밍

http://zyzz5.creatorlink.net 과거

http://gamsung.creatorlink.net 붕어

http://zzyz6.creatorlink.net 금장

http://renew1.creatorlink.net 동장

http://rose1.creatorlink.net 이장

http://renew2.creatorlink.net 고추장

http://zzyz11.creatorlink.net 쌈장

http://sarang1.creatorlink.net 책상

http://sarang2.creatorlink.net 창고

http://renew3.creatorlink.net 자전거



http://sarang4.creatorlink.net 드론

http://sarang5.creatorlink.net 원피스

http://sarang6.creatorlink.net 투피스

http://progress1.creatorlink.net 손톱

http://sarang9.creatorlink.net 발톱

http://sarang10.creatorlink.net  비타민

http://sarang11.creatorlink.net 칼슘

http://system2.creatorlink.net  나트륨

http://sarang12.creatorlink.net 곤약

http://take1.creatorlink.net 가슴

듕밍

http://sarang14.creatorlink.net 머리

http://sarang15.creatorlink.net

http://parang1.creatorlink.net 무릎

http://parang2.creatorlink.net 짜장면

http://sarang16.creatorlink.net 짬뽕

http://parang3.creatorlink.net 치킨

http://sarang17.creatorlink.net 말리부

http://parang4.creatorlink.net 필리핀

http://bora1.creatorlink.net 중국

http://bora2.creatorlink.net 일본



http://pongra.creatorlink.net 한국

http://parang6.creatorlink.net 칠레

http://norang1.creatorlink.net 터키

http://norang2.creatorlink.net 그리스

http://rambo1.creatorlink.net 미국

http://parang7.creatorlink.net 베트남

http://rambo2.creatorlink.net 조끼

http://play1.creatorlink.net

http://play2.creatorlink.net 붕앙

http://black2.creatorlink.net 가을



http://good1.creatorlink.net 키위

http://good2.creatorlink.net 콜라

http://apple1.creatorlink.net 가격

http://imking1.creatorlink.net 용기

http://fine1.creatorlink.net 표현

http://mabong.creatorlink.net 까칠

http://caesar1.creatorlink.net 당황

http://sky2.creatorlink.net 마음

http://hermes1.creatorlink.net  희망

http://martin2.creatorlink.net 습기



http://frontline1.creatorlink.net 두릅

http://frontline2.creatorlink.net 과외

http://may1.creatorlink.net 업무

http://may2.creatorlink.net 주민

http://might2.creatorlink.net 바닷물

http://funny1.creatorlink.net 유혹

http://bluedream1.creatorlink.net  훌리

http://funny2.creatorlink.net 하하

http://mydream1.creatorlink.net 허허


http://cherry1.creatorlink.net 방어

http://cherry2.creatorlink.net 철벽

http://zeus1.creatorlink.net 남자

http://equalizer2.creatorlink.net 어깨

http://zeus2.creatorlink.net 선배

http://search1.creatorlink.net 행정

http://berry1.creatorlink.net 연인

http://grape1.creatorlink.net 나무

http://spark1.creatorlink.net 결명

http://padosa.creatorlink.net 행복



http://danpan.creatorlink.net 우미

http://about1.creatorlink.net 예술

http://grape2.creatorlink.net 술상

http://padosa1.creatorlink.net 콜라

http://lonely1.creatorlink.net 은근

http://screen1.creatorlink.net 돼지

http://sense1.creatorlink.net 다람쥐

http://story1.creatorlink.net 벚꽃

http://grape3.creatorlink.net 장미

http://hope1.creatorlink.net 소나무



http://screen2.creatorlink.net 신비

http://lonely2.creatorlink.net 거리

http://story2.creatorlink.net 빠밤

http://ground1.creatorlink.net 최고

http://sarang13.creatorlink.net 보잉

http://remade1.creatorlink.net 돛새

http://royal1.creatorlink.net 인형

http://hope2.creatorlink.net 천개

http://ground2.creatorlink.net 답답

http://royal2.creatorlink.net 증정


http://hope3.creatorlink.net 비번

http://paradise2.creatorlink.net 체력

http://january1.creatorlink.net 등목

http://june1.creatorlink.net 대사

http://july1.creatorlink.net 얼굴

http://paradise3.creatorlink.net 입술

http://june2.creatorlink.net 패스

http://july2.creatorlink.net 토론

http://story3.creatorlink.net 논쟁

http://april3.creatorlink.net 찬성


http://sindy1.creatorlink.net 돌변

http://story4.creatorlink.net 인도

http://leo1.creatorlink.net 이지

http://sindy2.creatorlink.net 소개

http://july3.creatorlink.net 환상

http://sindy3.creatorlink.net 비난

http://july4.creatorlink.net 박수

http://leo2.creatorlink.net 이야

http://april4.creatorlink.net 수건

http://way1.creatorlink.net 솜씨



http://blog.naver.com/ya8885/221394931843 겨울

http://tv.naver.com/jkdi 함박눈

http://tv.naver.com/jdri 소나기

http://tv.naver.com/jsdur 터널

http://tv.naver.com/judk 대교

http://tv.naver.com/trr 육교

http://tv.naver.com/jjiior 양파

http://tv.naver.com/jkei 마늘

http://tv.naver.com/sdii 부추

http://tv.naver.com/sdsde 두부

http://tv.naver.com/ddfk 별명

http://tv.naver.com/kkko 상의

http://tv.naver.com/kuuu 하의

http://tv.naver.com/erer 치마

http://tv.naver.com/heuu 친구

http://tv.naver.com/hoe 동생

http://tv.naver.com/yuye

http://tv.naver.com/allcutdiet 누나

http://tv.naver.com/modelhouse18006127 아줌마

http://tv.naver.com/olimoa 할아버지

http://tv.naver.com/miraju 할머니

http://tv.naver.com/aptcallnumber 아저씨

http://tv.naver.com/hyundae 삼촌

http://tv.naver.com/haroro 이모

http://tv.naver.com/ramo 숙모

http://tv.naver.com/papapa 반찬

https://tv.naver.com/parang2 끈기

https://zyzz.tistory.com/3 방송

https://blog.naver.com/ya8883/221499006589 쎄쎄
댓글주소
hi
이전글  목록 글쓰기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