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夏)나라 우(禹)의 이야기는 2070-1600BC 이며, 은(殷)나라는 1600-1046BC 시기이다. 그 당시의 기록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다고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
필자 역시 그 같은 사실에 의심을 저버릴 수 없다. 이들 사료들은 춘추전국시기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제자백가의 출현과 함께 보다 더 넓은 영토를 얻기 위해 서로 빼앗고 빼앗기는 전쟁으로 점철했던 시기이다. 그래서 ‘전국시대(戰國時代)’라 한다.
때문에 기주의 위치를 추적하려면 춘주전국시대에 쓰여진 <尙書(상서)>를 시작으로 <呂氏春秋(여씨춘추)>와 <淮南子(회남자)>와 <주례직방씨>의 문헌자료가 반드시 언급되어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강과 산의 위치와 당시의 지리지명을 고증하려면 반드시 <중국고금지명대사전>, <중국역사지명대사전>, <중국고대지명대사전>, 그리고 <수경주> 등을 조사, 비교, 교차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김육불은 이들 7가지 문헌자료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하면 김육불은 우(禹)가 9주로 나누었다는 기주(冀州)에 대한 1차사료를 제시하지 못하면서 ‘기주, 유주가 지금의 봉천성’이라고 억단(臆斷)하는 역사 왜곡의 우를 범하였다.
따라서 역사적 근거, 설득력, 객관성, 그리고 권위 면에서 신뢰감이 가지 않는, 단지 김육불 개인의 의견으로 정리되며 역사서로서의 가치가 없는 허구임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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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奉天通志(봉천통지)>가 기록한 기주(冀州)의 허구성 연구 – 제30부
IV. 맺음말
고대사(古代史)에 나타난 지리지명을 밝히기 위해서는 강, 하천, 산, 산맥의 위치가 대단히 중요하다. 장구한 시간에 걸쳐 강과 산은 쉽게 변하지 않는 속성을 가지며 인간의 힘으로는 강과 산을 옮길 수 없기 때문이다.
기주(冀州)의 위치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황하(黃河)를 중심으로 하동(河東)과 하북(河北) 지역을 살펴보았다. 1차사료로 여겨지는 <尙書(상서)>, <呂氏春秋(여씨춘추)>, <淮南子(회남자)>, 그리고 <周禮職方氏(주례직방씨)> 등에 나타난 9주의 하나인 기주를 奉天通志(봉천통지)가 기록하고 있는 기주와 대조, 비교, 검토, 분석, 교차확인 함으로써 <봉천통지>에 기술된 기주(冀州)가 1차사료와 문헌자료에 기록된 기주와 일치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通典(통전)>, <括地志(괄지지)>, <中國古今地名大辭典(중국고금지명대사전)>, <中國古代地名大詞典(중국고대지명대사전)>, <中國歷史地名大辭典(중국역사지명대사전)> 등 여러 종류의 문헌자료들과 함께 검토하였다.
이러한 절차의 결과로써 이들 문헌사료들이 기록하고 있는 기주는 오늘날의 황하강 사이 즉 경도 110도와 위도 35도 사이의 산서성 남부와 황하 북부 하남성 하내임을 고증할 수 있었다.
따라서 1차사료와 문헌자료가 기술하고 있는 기주와 김육불이 지은 <봉천통지>의 기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음을 뚜렷하게 확인하였다.
이들 사서와 문헌자료들은 기주, 유주, 요서, 연(燕)[북연], 광녕 등이 산서성과 산서성 남서부 그리고 황하북부 하남성 하내로, 황하강 인접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반하여 <봉천통지>에서는 지금의 동북 삼성인 요녕성과 하북성에 이들 지명과 연(燕)[북연]국이 있었던 것으로 적고 있다.
상고시대 국가들의 영토를 밝히는데 초석이 되는 ‘기주’에 관한 한 <봉천통지>를 지은 김육불은 1차사료와 문헌자료의 내용과 전혀 다른 근거없는 주장을 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
역사는 실사구시(實事求是) 무징불신(無徵不信)의 원칙에 의해 기록되고 연구되어야 한다. 즉, 사실에 입각하여 맞는가의 여부를 따지고 증거가 없을 때는 믿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그런데 <봉천통지>에 언급된 기주는 증거가 없는 개인 견해이다. 따라서 <봉천통지>는 역사적 근거, 논리성, 객관성 등의 역사 서술 원칙에 따라 정사(正史)나 정서(正書)로 보기에는 무리임을 부인할 수 없으며 억설(臆說)과 억단(臆斷)으로 일관된 허구의 소설이라고 결론짓는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허구의 <봉천통지>를 신봉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일부 강단사학자들이 있다는 점이다. 김육불의 <봉천통지>가 역사 왜곡의 허구인 점을 논거를 제시하여 밝혔음으로 한국 강단사학계는 자신들의 오류를 인정하고 <봉천통지>에 대한 비판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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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奉天通志(봉천통지)>가 기록한 기주(冀州)의 허구성 연구 – 제31부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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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Bongcheontongji> with primary sources for Giju
Kim, Taeyou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whether the position of Giju described in Bongcheontongji is the same as that in primary sources. Therefore, we thoroughly reviewed, compared, and scrutinized the position of Giju recorded in Bongcheontongji and primary sources such as <Sangseo>, <Yousichunchu>, <Hyoenamja>, <Juraejikbangsi> as well as various sources, including <Tongjeon>, <Gwaljiji>, <Jungkookgokeumjimyoung dictionary>, <Jungkookkodaejimyoung dictionary>, <Jungkookyeoksajimyoung dictionary>.
These historical sources revealed that the position of Giju described in <Bongcheontongji> and recorded in primary sources was quite different. <Bongcheontongji> said that Giju, Yooju, Yoseo, and Youn were positioned in present Habuk and Yonyoung province. On the contrary, they existed in today’s Sanseo and the southwestern part of Sanseo province according to the primary sources.
Youkbul Kim’s opinion on Giju’s position is contradictory to that recorded in the primary sources as mentioned here. As a result, we found that Kim’s claim was a fiction. Therefore, <Bongcheontongji> should not be accepted as the facts of history.
Key words: Giju, Yooju, Yoseo, Youn, Hadong, Gojukguk, Suyang (Jungjo) mou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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